소개
학과장 인사말
교수진
교육과정
소개
1. 일본학의 의의
일본학은 일본의 사상, 역사, 정치, 경제, 사회, 문화 등 일본전반에 관한 조사연구, 특히 한일관계에 대해 조사연구·비교하여 21세기를 향한 한일관계의 발전뿐만 아니라 동북아 전체의 이해 증진 및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기 위함에 의의를 두고있다. 일제시대와 그 유산에 대한 자리매김이라는 민감한 문제와 결부되어 일 본 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다. 그러나 새로운 세기를 향한 전향적 한일관계의 모색이라는 시대적 요구와도 맞물려, 일본의 여러 모습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와 교육이 요청되고 있는 바 일본학 관련 전공 프로그램이 생기는 것은 지나간 세기의 아픈 역사를 발전적 에너지로 전환한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찾을 수 있다.


2. 일본학 관련 전공의 목표
건전한 역사인식을 바탕에 하고 현대 일본사회의 여러 측면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비판적 분석력 및 중급 정도의 일본어 실력을 갖춘 경쟁력 있는 인력을 키우고자 함을 목표로 한다. 문화적 감각과 실용적 분석 력을 겸비한 새로운 형태의 유능한 국제감각의 사회인력을 배출하는 데 목표가 있다고 할 수 있다.


3. 일본학의 기본방향
근현대 일본의 포괄적 이해를 위해 일본 자체에 대한 강의뿐만 아니라 동북아, 동남아 및 전 세계 속에서 일본의 제 모습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국제관계 이론 및 전공지역에 관한 지역학 연구를 기본방향으로 나아간다. 이러한 기본틀을 중심으로 세부전공으로서 일본 경제 및 일본 정치 연구를 목적으로 일본학 접근방법을 유도한다. 일본에 관한 연구의 심층 분석을 통한 사회적 인식문제 및 분석력을 고양하는 과정이 일본학 연구의 나아갈 방향이라고 할 수 있다.